목차
- Multiple access links and Protocols
- 채널 분할 방식
- TDMA
- FDMA
- Random access protocols
- Slotted ALOHA
- CSMA
- CSMA/CD
- Taking turns
- Polling protocol
- Token passing
1. Multiple access links and Protocols
네트워크 링크에는 점대점 링크와 브로드캐스트 링크의 두 가지 유형이 있음
노드에 의한 둥 이상의 동시 전송: 간섭
노드가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신호를 수신할 경우 충돌
Mulitple access protocol (다중접속 프로토콜)
노드가 채널을 공유하는 방법, 즉 노드가 전송할 수 있는 시기를 결정하는 분산 알고리즘
채널 공유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은 채널 자체를 사용해야 함
- 조정을 위한 대역 외 채널 없음
- OOB(out-of-band) 채널을 사용할 경우, 추가적인 오버헤드 발생
이상적인 Mulitple access protocol
Given: rate R bps의 브로드캐스트 채널
바람직한 특성
- 하나의 노드가 전송을 원할 때 R 속도로 전송할 수 있음
- M개의 노드가 전송을 원할 때, 각각은 평균 R/M의 속도로 전송할 수 있음
- 완전 분산: 전송을 위한 특별한 노드 없음, 클럭, 슬롯 동기화 없음
- 간단함
MAC(Media Access Control) protocols
Three broad classes:
- 채널 분할
- 채널을 더 작은 조각으로 분할(시간 슬롯, 주파수, 코드)
- 조각을 노드에 할당하여 전용으로 사용
- 랜덤 액세스
- 채널이 분할되지 않음, 충돌 허용
- 중돌로 인한 복구 필요
- 순서대로
- 노드는 순서대로 돌아가지만 전송할 노드 수가 더 많으면 순서가 오래 걸림
각 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일까?
2. 채널 분할 방식
TDMA
Time Division Multiple Access
시분할 다중 액세스
- “rounds”에서 채널에 대한 액세스
- 각 스테이션은 각 라운드에서 고정 길이 슬롯(길이 = 패킷 전송 시간)을 얻음
- 사용하지 않는 슬롯이 유휴 상태로 전환
Example
6스테이션 LAN, 1,3,4 전송 패킷, 슬롯 2,5,6 유휴FDMA
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
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
- 주파수 대역으로 구분된 채널 스펙트럼
- 각 스테이션에 고정 주파수 대역 할당
- 주파수 대역에서 사용되지 않는 전송 시간이 유휴 상태로 전환
Example
6 스테이션 LAN, 1,3,4 전송 패킷, 주파수 대역 2,5,6 유휴3. Random access protocols
노드에 보낼 패킷이 있는 경우
- 풀 채널 데이터 전송 속도 R로 전송
- 노드 간의 사전 조정 없음
둘 이상의 전송 노드 → 충돌
랜덤 액세스 MAC 프로토콜은 다음을 지정
- 충돌을 감지하는 방법
- 충돌로부터 복구하는 방법(예: 지연된 재전송
Examples
- slotted ALOHA
- ALOHA
- CSMA, CSMA/CD, CSMA/CA
Slotted ALOHA
가정:
- 모든 프레임 동일 사이즈
- 동일한 크기의 슬롯으로 나누어진 시간
- 노드가 슬롯 시작만 전송하기 시작
- 노드가 동기화됨
- 슬롯에서 2개 이상의 노드가 전송되면 모든 노드가 충돌을 감지
작업:
- 노드가 새 프레임을 얻으면 다음 슬롯에서 전송
- 충돌이 없는 경우: 노드는 다음 슬롯에서 새 프레임을 보낼 수 있음
- 충돌하는 경우: 노드는 성공할 대까지 각 후속 슬롯에서 프레임을 prob.p와 함께 재전송함
장점
- 단일 활성 노드일 때 성능 좋음
- 간단함
단점
- 충돌, 슬롯 낭비
- 유휴 공간
- 클럭 동기화 필요
CSMA
Carrier Sense Multiple Access
반송파 감지 다중 액세스: 전송하기 전에 듣기
- 채널 공회전 감지 시: 전체 프레임 전송
- 채널이 사용 중임을 감지한 경우 전송 연기
문제점
전파 지연으로 인해 두 노드가 서로 프레임을 전송하는 것을 감지하지 못하고 프레임을 전송하여 충돌 발생
한번 데이터를 보내기 시작하면 전체 프레임을 전송하므로 충돌이 발생했을 때 loss가 큼
CSMA/CD
Carrier Sense Multiple Access/Collision Detection
짧은 시간 내에 충돌을 감지하고 충돌 감지 시 각 노드가 전송을 중단함
충돌 감지:
- 유선 LAN에서 용이함: 신호 세기 측정, 송신, 수신 신호 비교
- 무선 LAN에서 어려움: 로컬 전송 강도에 압도된 수신 신호 강도
- NIC(Network Interface controller)가 네트워크 계층에서 데이터그램을 수신하고 프레임을 생성
- NIC에서 채널 유휴 상태를 감지하면 프레임 전송을 시작, NIC에서 채널이 사용 중임을 감지하면 채널 유휴 상태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전송
- NIC가 다른 전송을 감지하지 않고 전체 프레임을 전송하는 경우 NIC는 프레임으로 완료됨
- 전송 중 NIC가 다른 전송을 감지하면 전송을 중단
- 중단 후 NIC가 이진 backoff:
- n번째 충돌 후 NIC가 {0,1,2,…,2^𝑛-1} 중 하나의 시간을 대기 후 다시 프레임을 전송함
- 충돌이 많을수록 백오프 간격이 길어짐
CSMA vs. CSMA/CD
CSMA의 경우 충돌이 발생해도 계속 데이터를 계속 보내서 loss가 큰 반면,
CSMA/CD의 경우 충돌 발생을 감지하면 데이터 보내는 것을 멈추므로 CSMA의 단점을 보완한 것임(loss 작음)
4. Taking turns
Polling protocol
마스터 노드가 어떤 슬레이브 노드가 데이터를 보내게 할지 결정
단점:
- polling 오버헤드
- 대기 시간
- 단일 실패점(마스터 노드)
token passing
토큰 메시지가 한 노드에서 다음 노드로 순차적으로 전달됨
토큰을 받은 노드가 패킷을 보낼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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