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반응형
스택(stack)
- 한쪽 끝(top)에서 모든 삽입(push)과 삭제(pop)가 일어나는 순서 리스트
- 후입선출(LIFO, Last-In-First-Out) 리스트
시스템 스택
- 프로그램 실행시 함수 호출을 처리
- 프로그램은 함수 호출시 활성 레코드 또는 스택 프레임 구조를 생성하여 시스템 스택의 톱에 둠
- 이전의 스택 프레임에 대한 포인터
- 복귀 주소
- 지역 변수
- 매개 변수
- 함수가 자기자신을 호출하는 순환 호출도 같은 방식으로 처리
스택 구현
template <class T>
class Stack
{
private:
T *stack; // 스택 원소를 위한 배열
int top; // top 원소의 위치
int capacity; // 스택 배열의 크기
public:
Stack(int stackCapacity = 10);
// 원소 10개를 담을 수 있는 비어있는 스택 생성
bool IsEmpty() const;
// 스택이 비어있으면 true, 그렇지 않으면 false
T &Top() const;
// top 원소 리턴
void Push(const T &item);
// top에 원소 추가
void Pop();
// top 원소 삭제
};
스택의 함수 구현
template <class T>
Stack<T>::Stack(int stackCapacity) : capacity(stackCapacity)
{
if (capacity < 1)
throw "Stack capacity must be > 0";
stack = new T[capacity];
top = -1;
}
template <class T>
inline bool Stack<T>::IsEmpty() const { return top == -1; }
template <class T>
inline T &Stack<T>::Top() const
{ // x를 스택에 더함
if (IsEmpty())
throw "Stack is empty";
return stack[top];
}
template <class T>
void Stack<T>::Push(const T &x)
{
if (top == capacity - 1)
{
ChangeSize1D(stack, capacity, 2 * capacity);
capacity *= 2;
}
stack[++top] = x;
}
template <class T>
void Stack<T>::Pop()
{
if (IsEmpty())
throw "Stack is empty. Cannot delete.";
stack[top--].~T(); // T를 소멸
}
728x90
반응형
'전공 > 자료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자료구조] 템플릿 함수, 컨테이너 클래스(Bag), C++의 서브타입과 상속 (0) | 2023.05.10 |
---|---|
[자료구조] 큐 (2) | 2023.05.10 |
[자료구조] 스트링 타입, 스트링 패턴 매치(KMP 알고리즘), 실패함수 (2) | 2023.05.06 |
[자료구조] 희소 행렬, 행렬 전치 (2) | 2023.05.04 |
[자료구조] 다항식 표현, 다항식 덧셈 (2) | 2023.05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