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반응형
이 블로그에서 다루게 될 Swift 기본 문법은 C/C++, Java 등 기본 프로그래밍 문법들에 대한 이해가 전반적으로 있는 상황을 가정하고 작성하였습니다.
- 언어 관습
- 콘솔로그
- 문자열 보간법
- 변수 / 상수
- 기본 데이터 타입
- Any / AnyObjcetive / nil
1. 언어 관습
가독성 높은 이름
- 목적을 나타내는 이름 붙이기: s 보다 sum
- 충분히 긴 이름 사용: AVM 보다 AutoVendingMachine
헝가리언 이름 붙이기
- 클래스 이름 -> 첫 번째 문자는 대문자, 각 단어의 첫 번째 문자만 대문자
- 변수, 메소드 -> 첫 단어 이후 각 단어의 첫 번째 문자만 대문자
- 상수 -> 모든 문자 대문자
2. 콘솔로그
단순 문자열 출력
dump
인스턴스의 자세한 설명까지 출력
3. 문자열 보간법
\()
문자열 내에 변수 혹은 상수 값을 포함하기 위해 사용
4. 변수 / 상수
변수 선언
var 이름: 타입 = 값
var 이름 = 값
상수 선언
let 이름: 타입 = 값
let 이름 = 값
선언 후 값 할당도 가능
나중에 할당하려고 하면 타입 명시해야 함
선언 후 값 할당하지 않고 사용하면 컴파일 에러
5. 기본 데이터 타입
타입 | 설명 |
Bool | true faulse 0 또는 1은 사용 불가 |
Int | 정수형 |
UInt | 음이 아닌 정수형 UInt 타입에 Int 타입 값 할당 불가 |
Float | 실수형 |
Double | 실수형(더 세밀한 소수자리까지) Double 타입에 Float 타입 값 할당 불가 |
Character | 문자 |
String | 문자열 |
6. Any / AnyObject / nil
Any
어떤 타입의 값도 수용 가능
AnyObject
클래스의 인스턴스 수용 가능
nil
없음을 의미하는 키워드
728x90
반응형
'프로그래밍 언어 > Swif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wift] 스위프트 기본 문법 4 (조건문, 반복문) (0) | 2023.07.09 |
---|---|
[Swift] 스위프트 기본 문법 3 (함수) (0) | 2023.07.08 |
[Swift] 스위프트 기본 문법 2 (Array, Dictionary, Set) (0) | 2023.07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