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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차
- 전자메일
- 시나리오
- 메일 전송 프로토콜
1. 전자메일
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
- user agents
- 메일 서버
- 단순 메일 전송 프로토콜: SMTP
user agent
- ‘메일 판독기’
- 작성, 편집, 메일 메시지 읽기
- 예: 아웃룩, 아이폰 메일 클라이언트
- 서버에 저장된 발신, 수신 메시지
mail servers
- 메일박스에 사용자에 대한 수신 메시지가 들어 있음
- 발신(보낼) 메일 메시지의 메시지 대기열
- 전자 메일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메일 서버 간 SMTP 프로토콜
SMTP
단순 메일 전송 프로토콜
- TCP를 사용하여 포트 25를 통해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이메일 메시지를 안정적으로 전송
직접 전송: 송신 서버에서 수신 서버로
전송 3상
- handshake
- 메시지 전송
- Closure
요구/응답 상호작용(HTTP 등)
- 요구: ASCII 텍스트
- 응답: 상태 코드 및 구문
2. 시나리오
앨리스가 밥에게 메시지를 보냄
SMTP는 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전자 메일을 푸시하도록 설계되었음
그러나 일반적으로 발신인의 사용자 에이전트는 수신인의 메일 서버와 직접 대화하지 않음
왜 두 단계의 절차를 밟을까?
앨리스가 먼저 자신의 메일 서버에 전자 메일을 푸시 함으로써 앨리스의 메일 서버는 밥의 메일 서버가 켜셔 있을 때까지 밥의 메일 서버에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전송할 수 있음
하지만 아직 한 가지 미해결 과제가 남아 있음
밥은 메일 서버로부터 어떻게 메일을 받을 수 있을까?
SMTP는 푸시 프로토콜에 불과
3. Mail access protocols
밥의 메일 서버에서 로컬 PC로 메시지를 전송하는 특별한 메일 액세스 프로토콜이 있음
- 우체국 프로토콜 - 버전 3 (POP3)
- 인터넷 메일 액세스 프로토콜 (IMAP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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