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반응형
목차
- 소켓 프로그래밍
- UDP 소켓 프로그래밍
- TCP 소켓 프로그래밍
1. 소켓 프로그래밍
소켓: 응용 계층과 end-emd-전송 계층 사이의 문
두 가지 전송 서비스를 위한 두 가지 소켓 유형
- TCP: 연결 지향적, 안정적인 바이트 스트림 제공
- UDP: 연결이 없음, 한쪽 엔드 시스템에서 다른 엔드 시스템 독립적인 데이터 패킷을 보냄(신뢰할 수 없는 데이터그램)
응용 프로그램 예제
- 클라이언트는 키보드에서 일련의 문자(데이터)를 읽고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
- 서버는 데이터를 수신하고 문자를 대문자로 변환
- 서버가 수정된 데이터를 클라이언트로 보냄
- 클라이언트는 수정된 데이터를 받고 화면에 표시
2. UDP 소켓 프로그래밍
-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연결 없음
-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handshaking 없음
- 송신자는 각 패킷에 IP 대상 주소와 port#을 명시적으로 첨부함
- 수신자는 수신된 패킷에서 송신자 IP 주소와 port#을 추출함
3. TCP 소켓 프로그래밍
- 클라이언트가 서버와 접촉해야 함
- 서버 프로세스가 먼저 실행 중이어야함
-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접근을 맞이하는 소켓을 생성해야 함
- TCP 소켓 만들기, IP 주소, 서버 프로세스의 포트 번호 지정
- 클라이언트가 소켓을 생성할 때: 클라이언트 TCP가 서버 TCP에 대한 연결을 설정함
728x90
반응형
'전공 >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네트워크] #11 UDP (특징, 세그먼트 구조), 전송 계층에 체크섬이 있는 이유 (0) | 2023.10.19 |
---|---|
[네트워크] #10 전송 계층 서비스, 다중화&역다중화 (1) | 2023.10.19 |
[네트워크] #8 전자 메일 (SMTP, 메일 전송 프로토콜) (0) | 2023.10.17 |
[네트워크] #7 웹과 HTTP, 웹 캐시 (프록시 서버) (2) | 2023.10.17 |
[네트워크] #6 네트워크 응용 원칙 (애플리케이션 아키텍쳐, 응용 계층 프로토콜) (0) | 2023.10.17 |